조직신학강의

    제1장 조직신학이란 무엇인가?   제2장 믿음이란 무엇인가?
    제3장 믿음과 인식과 이데올로기   제4장 믿음과 소망과 사랑
    제5장 하나님은 누구신가?   제6장 삼위일체란 무엇인가?
    제7장 무신론을 어떻게 보아야 할까?   제8장 창조란 무엇인가? (1) (2)
    제9장 인간이란 무엇인가? (1) (2)   제10장 악은 어디서 오는가?
    제11장 은혜란 무엇인가?   제12장 창조와 해방과 화해
    제13장 칭의와 성화와 영화   제14장 예수는 누구인가? 
    제15장 하나님의 나라 - 예수의 선포와 활동    제16장 예수의 죽음
    제17장 예수의 부활과 승천   제18장 성령은 누구인가? 
    제19장 성령의 활동과 은사   제20장 성례전이란 무엇인가? 
    제21장 누가 교회인가?   제22장 교회는 어떤 질서를 가지는가?
    제23장 세상 안에 있는 교회의 사명   제24장 종말신앙의 근거와 준거 (1) (2)  
    제25장 역사의 종말과 완성 (1) (2)   제26장 개인의 종말과 완성 (1) (2) 

    목회를 위한 교의학 주제 해설 : 하나님 나라의 실재성

 어린이 신학

    제1강 왜 어린이 신학인가? : 학대받는 어린이
  
                                      학대받은 어린이에게 하나님은 누구신가?
    제2강 어린이로 오신 하나님 : 예수의 '어린이신학' / 어린이다운 예수
    제3강 어린이 하나님 : (1) / (2) / (3) / (4)

 산상설교 해설

    1.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다   2. 애통하는 자는 복이 있다.
    3. 온유한 자는 복이 있다   4.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는 복이 있다.
    5. 긍휼히 여기는 자는 복이 있다   6. 마음이 청결한 자는 복이 있다.  
    7. 화평하게 하는 자는 복이 있다   8. 의를 위하여 핍박을 받는 자는 복이 있다.   
   
9.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다   10. 너희는 세상의 빛이다   11. 그리스도와 율법
    12. 더 나은 의   13. 화내고 욕하지 마라   14. 음욕을 품지 마라    
   
15. 아내를 버리지 마라  16. 맹세하지 마라  17. 보복하지 마라   
  
  18. 원수를 사랑하라 19. 은밀하게 구제하라        

 칼 바르트

        
칼 바르트의 생애   로마서 제1판의 신학   예배란 무엇인가?
책읽기 : 칼 바르트의 신학(김명용)

교회교의학(KD)
명제 해설
(케리그마신학연구원)

   명제 2 가르치는 교회의 역할로서 교의학
  
명제 3 교의학의 기준으로서 말씀
   명제 15 계시의 신비
  
명제 35 개인의 선택 3, 4
 
  명제 48
창조론. 그 근거와 형태
  
명제 57 화해자 하나님의 활동

개신교신학 입문

   제1강 : 개신교신학이란 무엇인가?
   제2강 : 신학의 자리   제3강 : 신학적 실존  
  
제4강 : 신학의 위기   제5강 : 신학적 작업
                   
 (모두 보기)     

 

 디트리히 본회퍼 

    나를 따르라 : 제2장 보이는 교회
   
성도의 교제 :  제1장 사회철학과 사회학의 개념 규정에 관하여
                        제2장 그리스도교적 인격 개념과 사회적 기본관계 개념

   
나를 따르라(책읽기) 

 위르겐 몰트만

    희망의 신학(책읽기)   정치신학이란 무엇인가?
   
인간의 고난과 하나님(신학묵상)   그리스도의 부활(신학묵상)
   
왜 그리스도는 고난을 받았는가?(신학묵상) 

 신학묵상

    1. 두려워하지 마라!(본회퍼) 2. 인간의 고난과 하나님(몰트만)
   
3. 겟세마네 동산에서(바르트) 4. 믿는 자들의 십자가(루터)
   
5. 무
의미한 고난을 신뢰하며 버티기(한스 큉) 
   
6.
왜 그리스도는 고난을 받았는가?(몰트만)   7. 그리스도의 죽음(녹스)
 
   8. 희망의 지옥행(로호만) 9. 그리스도의 부활(몰트만)
   
10.
부활(브룬너)   11. 부활 신앙의 의미(한스 큉) 
   
12.
빈 무덤 문제와 부활(푈만)   13. 자기 십자가를 지라(웨슬리)     
   
14.
국가 권력에 대한 저항(바르트)   15. 인종차별주의(몰트만)

 현대신학

    예수는 왜 죽었는가?    종교 간의 대화(푈만)   요한 크리스토프 블룸하르트
   
리스토프 프리드리히 블룸하르트   레온하르트 라가츠  
   
존 파이퍼 : 하나님이 코로나를 보내셨는가?  

 동성애 

    허호익 : 동성애는 금기의 단어인가?
    
1.
남성과 여성 외에 제3의 성이 있지 않는가?
    2.
창조질서를 거역하는 것은 동성애뿐인가?
    3.
성의 목적은 오직 출산을 위한 수단인가? 
    4.
인간과 동물 세계에도 동성애는 자연스러운 현상이 아닌가?
    5.
율법의 규범과 죄의 기준은 시대와 문화에 따라 달라지지 않는가? 

 책 읽기

    미국제 복음주의를 경계하라(호톤)   근본주의와 미국문화(마스든)
    거짓의 사람들(스캇 펙)   신과학과 영성의 시대(카프라 외)
    내면 세계의 질서와 영적 성장(맥도날드)   하나님 나라의 모델(스나이더)
   
희망의 신학(몰트만)   그리스도교 - 본질과 역사(한스 큉)  
   
나를 따르라(본회퍼)   칼 바르트의 신학(김명용)  속죄의 본질 논쟁  
   
나는 어린이들을 사랑하노라(콰스트) 오순절운동의 신학적 뿌리(데이턴)            

 토크 쇼

    장기영 박사 : 개신교신학의 양대흐름 (1) / 개신교신학의 양대흐름 (2)
    이강덕 목사 :
목사가 책을 읽고 쓰는 이유
    
손원영 목사 :
교회 밖 교회 : 다섯빛깔까나안교회 
    
허천회 박사 :
웨슬리의 생애와 신학
   
신학생 토크 : 신학으로 뭘 하지?  제1부 / 제2부

 신천지 

    (1) 천국을 침략하러 왔습니다!   (2) 천국은 어디에 있는가?
    
(3) 창세기 3장의 뱀 설화  (4) 삼위일체는 무엇인가?

 우리말 사랑 

    만큼   많이   으로(서)&으로(써)    보다&더(는)
   
든(지)&던(지)   모두 보기

     아코디언 연주

    희망의 속삭임  제비   대부   고향 노래(찔레꽃, 머나먼 고향)  
   
G선상의 아리아  내 마음 속의 찬송   슈베르트의 세레나데  
   
초우   이별   행복이란   모두 듣기  
   
영화음악 : 닥터 지바고, 지붕 위의 바이올린, 졸업
                 태양은 가득히, 대부, 미션, 러브 스토리
   
ABBA : I Have A Dream, Fernando
   
사랑노래 : 사랑으로, 사랑의 눈동자, 사랑이여
                  Mother Of Mine, Can't Help Falling in Love

    히브리 노예들의 합창  내 평생에 가는 길, 오 신실하신 주 

 추모 영상

정진경 목사   손규태 박사   박봉랑 박사   류연창 목사   류동운 열사